얼마전에 핀크인가 아니면 토스인지, 생각해보니 pass어플이었던 듯도 한데 이벤트란에 아래처럼 ok저축은행 #핸드폰 있으면 #2000만원 정도는 대출 신청 ok!란 문구가 보이더군요.
ok저축은행이 저런 문구들을 유독 많이 쓰긴 하죠. 마케팅적으로 잘하는 일이긴 하지만, 사실 정말로 핸드폰만 있으면 다들 2천만원 대출이 나오는 건 전혀 아니예요. 소득확인이 되어야 합니다.
ok저축은행 대출중에 아마 소득확인 안하는건 주부ok론인가 그거밖에 없을거예요. 한도 500만원짜리. 나머지는 다들 소득확인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다른 대출들 설명에도 나와 있는데, 읽어보면,
마이너스 ok론이라고 마이너스 통장이고 한도도 5천만원이라 매력적인데 상품설명에 소득활동을 요구하고 있죠. ok저축은행의 대표적인 상품.
프리랜서도 가능하다고 써있으니까 재직확인은 필요없겠지만, 결국 소득활동을 요구한다는게 3개월 급여내역 같은 걸 요구한다는 거거든요. 아마 신청하면 상담원이 전화와서 그거 물어볼 거예요.
한도가 1천만원까지로 조금은 더 만만한 천만대출이란 상품도 있는데, 이것도 아래처럼 동일합니다.
같은 문구가 있죠. 프리랜서도 걱정없이. 소득활동을 하고 있다면.
반면 주부대출은 그런 문구가 없고 그냥 만30세 이상의 기혼여성분이면 된다고 나와 있죠.
왜 기혼이고 여성이면 소득활동 이런 문구가 없는거지 하실 수 있는데 이유는 기혼인 만30세 이상의 여성은 연체율이 낮다는 통계들이 많이 나와 있어서, 그게 금융기관들 사이에서는 거의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어서 그렇습니다.
남자들도 군필이면 좀 더 대출받을 때 유리하잖아요? 그것도 그런 통계가 있어서 그래요. 군필자가 연체를 덜한다는 그런 통계수치가.
얘기가 딴데로 센 감도 좀 없지 않아 있는거 같은데 마무리하자면, 핸드폰만 있으면 대출 ok라고 해서 누구나 다 되는게 아니구요, 엄밀히 말하면 본인명의 핸드폰 있으면 그걸로 본인인증이 되니까 비교적 간단하게 대출신청 자체는 해보실 수 있다 그런 정도의 의미입니다.
(물론 진짜로 핸드폰만 있으면 대출되는 상품들도 있는데, 그런건 한도도 300만원으로 낮고, 또 소득활동 이런 문구도 대출설명에 없죠. 말 그대로 매달 핸드폰 요금 내니까 그걸 신용도로 평가해서 대출을 해주는 경우인데 웰컴론인가 웰컴저축은행인가가 이걸로 유명했었죠. 지금도 해당상품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그렇다고 무직자는 무조건 대출 안돼 그런건 아니지만 소득활동이 있어야 합니다. 대표적으론 프리랜서분들이 무직인데 소득활동 하는 그런 분들에 해당하죠.
왜 프리랜서가 무직자야? 하신다면 그건 금융기관들이 그렇게 봅니다. 걔들은 사대보험 안들어가면 다 그냥 무직이라고 봐서 그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