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램은 이전 램들과 다르다. 그래서 확실히 효율이 증가했기 때문에 램용량이 중요했던 분들도 굳이 예전처럼 16기가를 고집할 필요는 없다. 실사용해보면 예전 맥북에어 16기가랑 현재 m1 맥북 에어 8기가랑 비슷하다고 한다. 왜냐면 램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바뀌어서. 단순히 속도만 빨라진 것 이상으로.
m1칩 자체에 램까지 통합되어 있는지 아닌지는 잘 모르겠는데(통합시킨다고 했던것도 같고) 일단 아무튼 굳이 16기가로 가실 필욘 없다. 예전세대 맥북에서 램을 32기가 쓰셨던 분들은 m1 맥북은 16기가로 가시면 될 듯 하다.
색상은 보통 가장 전통적으로 인기있는 맥북 색상은 당연히 실버. 그리고 요즘 새로 나온 색상이 스페이스 그레이, 맥북 에어에만 들어가는 색상은 골드. 이렇게 3가지인데,
어차피 애플 제품이다. 색상은 뭘 사도 엄청나게 이쁘고 후회 안하고, 사실 내가 남자인지 여자인지와도 딱히 상관없기 때문에, 남자든 여자든 골드를 가도 된다. 보통 가격이 똑같으면 실버를 가는 편이긴 한데, 골드나 스페이스그레이 색상이 할인이 좀 더 들어가는 편이거든. 그래서 고민들을 많이 하는데,
나같으면 골드를 사겠다. 보통 골드가 젤 할인을 많이 하는 편이라 싸게 살 수 있으니깐. 즉 골드,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이 셋 중엔 그냥 젤 저렴한 색상을 가면 된다. 나중에 애플이 색상에서 뭔가 삽질을 하면 달라질 수도 있긴 한데, 어쨌든 현재까지는 어떤 색상을 가도 다 이쁘고 좋고 성별에 따라서도 굳이 이 색상 안되 그런거 없으니까 싼 색상으로 가시라.
지금 쿠팡 가서 봐도 골드가 109만원인데, 스페이스그레이는 112만원이다. 실버는 저기선 안보이는데 개별페이지 들어가서 색상선택에서 실버 선택해보면 116만원이다.
이렇게 보통 2,3만원 차이 나고 심할 때는 7만원도 차이 나고 더 심할때는 막 10만원 이렇게도 차이가 벌어지기도 하니깐, 사야할때 보고 색상보다는 가격에 중점을 두고 선택하시면 될 듯. 골드가 100만원이고 실버가 110만원이면… 무조건 골드지… 애플 골드가 무슨 촌스런 골드도 아니고 은은한 색상이라 그거 엄청 좋아하는 매니아들도 많은데 말이야.
참고리뷰 [Apple M1 MacBook Air Honest Review – We Were Wrong.. Max Tech] 특히 여기 운영자가 남성인데 맥북 에어 골드를 엄청 좋아한다.
예전세대 맥북에어도 골드를 썼고, m1 맥북 에어도 골드로 삼. 맥북 에어가 골드색상 뽑아낸 방식이 마음에 들고, 또 맥북에어에서만 누릴 수 있는 색상이고 그래서 그렇다고 한다. 원래 맥북 에어를 그 특유의 형상 때문에 키보드 치기가 편해서 일상용도로는 맥북 프로보다는 맥북에어를 쓰는 취향이고.
그래서 그런지 영상을 상당히 잘 찍어놨다. 특히 골드색상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저 영상을 꼭 보실 것. m1 맥북 에어 골드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색상 비교 리뷰!! 이렇게 대놓고 해놓은 다른 영상이나 글들보다 백배는 더 잘 찍어놨다.
아래에 영상에서 나온 사진 몇장 첨부해본다. 그리고 메모리 즉 램 얘기도 한다. 저사람도 예전 16기가가 지금 8기가 성능이다 이렇게 말하고 다른 리뷰어들도 다들 그렇게 말하고 나도 그 의견에 동의하는 편. 뭔가 기술적인 이유가 있었는데, 지금은 까먹었다. 설명하려면 나도 또 공부해야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