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x3070 게이밍 노트북으로 추천할만한게 몇가지 없습니다. 예전에 쓴 글에서 5개 정도 추천해드렸었는데, 아마 그게 아수스랑 레이저블레이드 레노버 에이서 msi 이렇게 다섯개 브랜드에서 나온 모델들이었던듯 하군요.
(그 글은 검색엔진 등에서 게이밍 노트북 bluelog 이런 식으로 원하시는 단어 옆에 제 블로그 이름인 bluelog 를 붙여서 검색해보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 내 검색 버튼은 별로 그렇게 좋지 못해서요.)
원래 예전에는 레이저 블레이드 정도만 추천할만 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다른 제조사들이 발열을 잡고 디스플레이를 고품질로 탑재하는 레이저 블레이드의 정책을 따르기 시작하면서 아수스, 레노버, msi, 에이서 이렇게 다른 브랜드들 노트북도 2021년에는 추천할만해지기 시작했죠.
2021년 막바지에 이른 지금 2가지 모델들을 더 추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델과 HP 두 제조사의 노트북도 괜찮거든요.
델의 에일리언웨어 x17 과 HP의 오멘 노트북들 중에서 rtx3070 달고 라이젠 4세대 달고 나온 제품들 콕찝어서. 이렇게 두가지 정도를 추천순위에 새롭게 편입시켜도 좋을 것 같군요.
웬만하면 그 7개 제품 중에서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가격대의 모델을 선택하시는게 좋으실 것 같습니다.
에일리언웨어 x17은 바로 직전글에서 다루었고, 오늘 글에서 hp 오멘 제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거창한거 없어요. 3개 모델 정도를 편하게 살펴볼까 합니다.
그래픽카드를 뭘 탑재하느냐 등 세세한 스펙에 따라서 가격도 같은 노트북일지라도 상세스펙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그래도 뭔가 중심은 잡고 얘기를 이어나가야 하므로 가장 무난한 그리고 가장 가성비가 좋은 rtx 3070 달린 모델들만 표본으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가지 모델들이 나오는데 현재 rtx 3070을 탑재하고 나서 가장 저렴한 제품은 아래의 194만9천원에 13퍼센트 카드할인이 들어가는 제품
이 링크의 제품입니다. (게임용으로 최고, 유튜브 편집용이나 그래픽 작업용으론 성능은 충분한데 색재현율이 보통 수준이라 그래픽 작업용으로 극상인 노트북은 아니예요)
모델명은 15-en1027AX
바로 구매하기를 눌러서 결제화면에 가서 카드선택을 하면 실 결제금액이 나옵니다. 현재는 25만원 최대할인이 들어가서 169만9천원.
이 노트북이 윈도우10 포함인걸 감안하면 RTX 3070 단 노트북에 이 스펙에 이 브랜드에 이 가격은 상당히 좋네요.
그간 최저가 rtx 3070 노트북이라던 에이서 제품도 16기가 램 모델은 159만원인가 그랬거든요. HP 오멘은 나름 게이밍 노트북들 중에서도 고급 라인인데 10만원 차이인거면 대박입니다.
카드사별 즉시할인 혜택 자세히 보기 버튼을 누르면 카드사 할인혜택 더 자세한 내용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시 처음화면으로 돌아가보면
이렇게 간단하게 GPU 모델명에 그래픽카드로 RTX 3070이 쓰여 있습니다. 여기에 안쓰여있고 상품상세설명이나 스펙표에만 명시된 경우도 있습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상세설명이 나오는데 노트북 살때는 스펙표에 모든 스펙이 다 표시된게 아니고 이렇게 상세설명에 나오는 카탈로그에 더 많은 세세한 스펙이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자세히 한번 보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여기에서 모든 세세한 스펙 수십가지가 넘는 것을 다 설명할 순 없으므로 바로 스펙표로 넘어가서 간단한 것 위주로 살펴볼게요.
디스플레이가 144hz 고주사율이고 거기에 화질도 좋은 IPS 라고 정확히 명시되어 있습니다. IPS 라고만 써있는게 가장 좋습니다. IPS 타입이나 IPS 등급 이렇게 뒤에 뭐라고 붙어 있는게 IPS에 준하는 뭐 그런 뜻이기 때문에 한등급 떨어지는 디스플레이를 마케팅적으로 IPS로 포장하기 위해서 붙이는 이름이거든요.
눈부심방지 코팅 되어 있고 밝기 300니트이고, 이 정도면 준수합니다.
램용량은 기본장착은 16GB로 나와 있군요. 16GB면 충분한 용량이고, 예외적으로 영상편집 빡세게 하시는 분들은 32GB를 선호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터리는 70.9Wh이고 무게가 2.12kg 입니다. 70.9Wh 이면 많이 들어가 있는 축에 속하고, 그리고 디스플레이도 15.6인치로 큰 편인데도 무게는 2.12kg 으로 적은 편에 속합니다.
RTX 3070 달고 무게나 디스플레이 다 좋은데, 상세설명에 보면 색재현율이 72%라고 되어 있으므로, 정확한 색재현율을 요하는 고도의 그래픽작업용 노트북으로는 색재현율 부분 때문에 추천드리긴 어려우나 그 외의 분들은 다 만족시킬 수 있는 상당히 준수한 노트북입니다.
일단 무게랑 디스플레이 품질 배터리 그런게 상당히 잘 들어가 있으니까요. 더불어 HP 오멘 시리즈 노트북들은 제 기억으론 작년부터 나온 모델들은 발열도 상당히 잘 잡아서 나오는 걸로 유명해서 원래부터도 준수하고 추천을 많이 받는 노트북입입니다. 2019년도까지는 그렇지 않았는데 2020년도부터? 확실히는 2021년 모델들부터는 확실히 평가가 좋죠.
다음은 위 제품에서 저장공간이 1tb로 두배이고 램도 32기가로 두배가 탑재된 제품 그래서 가격도 215만9천원이고 카드할인도 안들어가는 상태입니다.
좀 부지런하다면 ssd나 램이야 스스로 분해해서 증설할 수도 있겠지만, 노트북 사면 평생 안뜯어보는 사람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그냥 증설 안하고 원래 내장되어 있는거 사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단, 내가 증설하는 거에 비해서 가격 많이 안높아진다는 전제 하에서요.
모델명은 15-en1027PN. ssd랑 램 말고 다른 곳도 다른지 구매하실 분들은 꼼꼼히 살펴보세요. 일단 스펙표상으로는 그 두가지 외에는 동일해 보입니다.
이 제품은 가격이 위 제품이랑 거의 비슷한데 라이젠9 4세대로 cpu가 한등급 높고 ssd는 1테라, 램은 16기가가 들어간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디스플레이가 위 두제품과 달리 QHD가 탑재되어 있는거 특징입니다.
게임할건데 QHD로 하면 프레임 잡아먹으니깐 난 FHD 원하는데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그렇다고 해도 QHD는 일반적으로 더 고급패널이라 보통 보면 반응속도라고 하죠? 그게 더 빠릅니다. 그래서 FPS 하기에는 좀 더 좋아요. 어차피 FPS 게임들은 사양을 적게 요구하기도 하고.
모델명은 15-en1041AX 구매하실 분들은 상품페이지에 있는 상세설명에 세세한 스펙이 모두 명시되어 있으니 한번더 참고하셔서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아래는 맨 하단에 있는 스펙표.
무게가 200그램 정도 더 늘어났죠. 디스플레이 주사율도 165hz로 더 높고 앞에서 말했듯 QHD 이고 그리고 이 디스플레이 역시 IPS입니다.
라이젠7이 아니고 라이젠9을 채택해서 뭔가 쿨링쪽에 부품이 더 들어가서 무게가 늘어났을거 같지는 않고, 좀 더 확인해보니 hp 오멘 제품들이 사이트마다 같은 제품이라도 표시된 무게가 좀 다르더군요. 2.12kg 이라고 적힌 곳도 있고 2.36kg 이라고 적힌 곳도 있고. 그래서 무게 자체는 위 세 제품이 전부 동일하다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hp 오멘 게이밍 노트북 제품을 알아보았는데요, 특히 맨 처음에 있는 제품은 hp 오멘이 프리미엄급 노트북 라인임에도 불구하고 rtx 3070 탑재하고 램 16기가인 노트북중 현재 거의 최저가에 근접하는 169만원이면 살 수 있기 때문에 적극 추천드립니다. 윈도우 포함된 것까지 감안하면 rtx 3070 노트북중 현재 가장 저렴하면서 품질은 상급인 노트북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나중에 보시는 분들은 가격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군요.
애초에 오멘이 품질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해서 포스팅하려고 벼르고 있었는데, 마침 글쓰는 시점에 카드할인까지 걸려서 오늘 제대로 좋은 딜을 알려드린 것 같은데, 이글 보시는 시점에서는 다른 노트북들이 쌀수도 있고 가격은 항상 변동되는 거니까 그때그때 잘 살펴서 구매하시면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