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금융 순위를 알아보도록 할게요.
보통 대부업체 내지 제3금융권이라고도 일컬어지는 곳들인데요(사채는 등록된 대부업체가 아닌 미등록, 즉 불법 대부업체 느낌이 나서 사채라고 부르는 건 좀 그래요) 순위들을 아무리 찾아봐도 교묘하게 광고가 섞인 차트들만 나와서 직접 정부에서 발표한 통계자료를 토대로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현재 국내에 정식으로, 그리고 합법적으로 등록된 대부업체와 대부중개업체는 다 합하면 총 8천곳이 넘게 있어요. 따라서 이 모든 곳들의 순위를 정리하기에는 역부족이라 상위 10곳을 기준으로 조사를 해보았습니다. 주로 대부업체를 이용하시는 경우는 직장인분들이 생활비 조달로 1년 내지 2년 정도 잠깐 이용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엔 금융위원회 주도로 금리를 일괄적으로 내려서 그나마 다행이예요.
1위와 2위는 해마다 조사해볼때마다 정해져 있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인데요, 러시앤캐시가 항상 1위, 산와머니가 항상 2위 자리를 그 이하 업체들과 상당한 격차로 차지하고 있습니다. 러시앤캐시는 연 매출액이 2조원이 넘고 산와머니는 1조원이 훌쩍 넘고 있습니다.
3,4,5위는 연매출액 5천억원 내외를 유지하고 있는 미즈사랑,웰컴론,리드코프 이렇게 세 회사예요. 미즈사랑도 사실 러시앤캐시와 같은 그룹에 속한 대부업체인지라 어떻게 보면 러시앤캐시가 거의 다 차지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6위는 바로바로론으로 유명한 바로크레디트대부. 3천억원 정도의 연 매출액을 가지고 있어요.
7~10위는 태강대부, 그린씨앤에프대부, 애니원론, 조이크레디트 로 각 2천억원대의 비슷한 매출액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리하면 1위와 2위는 워낙 독보적이고 다른 업체들과 격차도 커서 거의 변하지 않구요, 3~5위권, 그리고 7~10위권 업체들이 매년 순위가 약간약간씩 변동되고 있다고 간단히 정리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위 순위는 매출액 기준이고 순이익 기준으로 하면 또 순위가 급변할 수 있어요.
1위인 러시앤캐쉬와 2위인 산와머니는 매출액 기준으로는 러시앤캐쉬가 압도적이지만, 순이익 기준으로 하면 두 업체가 매년 엎치락 뒤치락하게 될 정도거든요.
그러면 어떤 업체를 선택해야 하느냐 라고 고민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순위가 그렇게 크게 상관 있는 것은 아니예요. 불법대부업체만 피하시면 되는데요, 그냥 tv 광고에서 자주 본 적 있는 업체의 공식홈페이지 등을 통해서 신청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러시앤캐시가 매출액 대부 순이익이 낮은 이유는 다른 업체들과 달리 항상 법정최고금리로만 대출을 해주는 것이 아니고 신용등급 좋으신 분들에겐 더 저리로(간혹 10프로 중반대 대출을 해주는 경우도 있어요) 해주기 때문이라 만약 저한테 추천해달라고 하시면 러시앤캐시가 그나마 낫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물론 러시의 경우 이율이 낮은 경우가 많은 만큼 대출승인이 좀 더 어려울 수는 있습니다. 사실 대출 승인과 이율과는 양날의 검이라 하나가 좋으면 하나는 나쁘기 마련이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