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새로 생긴 서민정책자금대출상품이라 아주 희소식이다. 법정금리 그렇게 내리면 당연히 서민대출 공백 생각해서 이런거 많이많이 해야 한다고 내가 누누이 강조해 왔었지.
자세한 사항은 서민금융한눈에 여기의 햇살론뱅크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다.
그럼 기쁜 마음에 한번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하자.
지원대상 : 정책서민금융상품* 1년 이상 이용한 현재 정상이용 중인 자 (또는 정상완제후 1년이 경과하지 않은 자) 이면서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되었으며 동시에 저소득·저신용자*
여기서 말하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이란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근로자햇살론, 사업자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17,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안전망대출Ⅱ, 햇살론유스 이렇게를 뜻한다.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되었다는 건 보증신청일 기준 최근 1년 가계 대출잔액 감소 or 신용평점(KCB 또는 NICE) 상승
저소득·저신용자* 3,500만원 이하(신용평점 무관) or 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면서 연 소득 4,500만원 이하
이렇게 된다. 지원대상이 한문장인데, 드럽게 복잡하긴 하지? 그래도 참을성 있게 한번 이해하면서 읽어보는게 제일 효율적이다. 저 세가지 조건을 모두 동시에 만족하는 사람들에게만 햇살론뱅크 대출이 승인된다.
대출한도 : 최대 2천만원
대출기간 : 3년 또는 5년
대출금리 : 연 2.9~6% (보증료 별도)
보증료 : 연 0.9~2% (보증료가 왜 들어가냐면 정부에서 보증을 서주는거거든. 안그러면 저신용자 저소득자들이 이 조건으로 대출 받는건 불가능하다.)
대출금리랑 보증료 하면 최하 연 3.8퍼센트에서 최대 연 8퍼센트까지 대출 이율이 나올 수 있다.
이용절차 협약은행 창구 또는 App을 통한 신청
○ IBK기업, NH농협, 전북, BNK경남 (‘21.7.26일 출시)
○ 광주, KB국민, BNK부산 (‘21.8.17일 출시)
○ DGB대구, Sh수협, 신한, 우리, 제주, 하나 (‘21년내 순차출시 예정)
이용절차를 보면 다들 1금융권 은행이다. 처음에 이율이 적게는 3.8퍼센트 많게는 연 8퍼센트까지 된다고 해서, 흠 좀 연 8퍼센트면.. 이랬는데 1금융권 대출이다. 햇살론 15가 연 15.9퍼센트 이율인걸 생각해보면 이율 엄청나게 싼거다.
아니 남들은 은행가면 2퍼센트대나 3퍼센트 초반 이렇게도 신용대출 받는다던데 하실 수 있는데, 이게 저신용자 대상 대출인걸 잊으시면 안된다. 저신용자 상대로 1금융권 대출을 해주는데 저 이율이면 엄청나게 좋은 혜택인 것. 정부가 거의 대부분의 금액을 보증을 서주는 구조이기 때문에 저 이율이 가능한 것.
그다음에 제출서류 안내 부분이 있을텐데, 갑자기 엄청나게 많은 텍스트들이 나와서 머리가 핑핑 도실 수 있는데, 걱정하실 거 없다. 자기한테 해당하는거 즉 근로소득자 사업소득자 연금소득자 이렇게 나눠져 있는게 보이실거다. 자기가 해당하는것만 꼼꼼이 읽으시면 의외로 시간 별로 안걸린다.
저 페이지에 있는 단어들은 한글자도 빼지 않고 꼼꼼이 읽어 보실 것! 이런거 잘하시는 분들일수록 오히려 한번은 꼼꼼이 정독한다. 그게 효율적인걸 아니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