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편의점에서 결제할 때는 신용카드 있더라도 굳이 아이폰 꺼내서 결제하는 편이다.
왜냐하면, 잘들 모르는건데, 애플페이 안되더라도 아이폰에서 편의점 정도는 결제할 수 있다, 왜냐하면 신용카드사들이 자체적으로 결제기능을 자기들 어플에 탑재해놓고 있거든. 국내 대형편의점들은 전부다 신용카드사랑 그렇게 결제가 가능하도록 이미 계약이 되어 있다. 아주 오래전부터 말이다.
게다가 요즘은 애플페이 때문인지 아니면 토스나 카카오뱅크 등의 인터넷은행과의 경쟁 때문인지 몰라도 혜택도 많은 편이다. (사실 혜택 원래 많긴 했는데, 계속 현재까지 몇년전부터 계속 혜택을 주고 있는 거긴 하다.)
내가 쓰는 국민카드와 국민은행을 예로 들어서 설명해보면,
일단 국민카드로 편의점에서 핸드폰으로 결제하는 방법은 두 가지이다. kbpay 어플로 들어가서 결제하기 원하는 카드를 선택하고 현장결제 버튼을 누르면 바코드가 나오는데, 편의점 직원 그 바코드를 찍으면 결제가 완료되는 식.
간혹 점원이 모르면, 이거 신용카드예요 라고 말해주면 된다. 포인트 적립 바코드라고 점원이 착각하는 경우들이 가끔 있거든.
또 다른 하나는 국민은행 어플인 kb스타뱅킹으로 들어가서 첫 메인화면 좌상단의 kbpay 버튼을 클릭해서 결제하는 방법. kbpay 버튼 누른 후에는 그냥 kbpay 어플로 결제하는 거랑 인터페이스는 동일하다.
이렇게 두가지 방법이 있다. 즉 kbpay 어플로 결제하거나 kb스타뱅킹 어플 내의 kbpay로 결제하거나 두 가지 방식.
(국민카드로 결제하는데 왜 국민은행 어플로 굳이 들어가서 거기서 다시 kbpay로 결제하는 방식이 있는거지? 라는 물음을 이쯤에서 가지시면 된다.)
나는 후자를 선호하는데 왜냐하면 그렇게 하는게 혜택이 더 좋기 때문이다. 여기서 혜택이라 함은 포인트리나 리워드 적립이 더 많음을 말한다. 국민은행 포인트리나 리워드는 1포인트리와 1리워드 모두 1원의 가치를 가지기 때문에 좋거든.
포인트리와 리워드 중에서는 포인트리가 더 좋다. 왜냐하면 포인트리는 1원만 모여도 바로 계좌이체로 수수료 없이 받을 수 있기 때문. 리워드는 1만원 이상 모여야 그리고 1만원 단위로만 출금이 가능해서 좀 불편하거든. 물론 리워드는 1만원 모으기 전이라도 결제할때는 쓸 수 있어서 현금과 동일한 가치를 가지는건 맞다, 다만 포인트리처럼 1원만 있어도 1원 단위로 출금 이런건 안되고 그렇게 소액 쓸려면 결제할때만 사용할 수 있는게 차이.
아래는 아이폰에서 kbpay 어플 켠 화면, 좌하단의 Plus+ 메뉴로 가보면 포인트리를 공짜로 받을 수 있는게 두가지 있다. (kbpay 와 스타뱅킹 앱 내 kbpay가 다름을 헷갈리지 말자, 그냥 kbpay 라고 말하면 kbpay 앱을 말한다.)
첫째는 kbpay로 온라인에선 1만원 이상, 오프라인에선 1원 이상 결제하면 한달에 30번까지 결제건수당 한번씩 별사탕 터트릴 수 있는데 터트리면 포인트리를 몇십원 정도 한번 터트릴때마다 준다.
그리고 그 아래는 매일 출석체크하는거, 많으면 70포인트 이상도 주고 적으면 막 7포인트 주는 경우도 있고 랜덤이다.
그리고 세번째는 매일 오전 10시에 업데이트 되는 퀴즈, 맞추면 10포인트리 즉 10원 적립.
내가 이번달에 kbpay로 결제할 때마다 받은거, 4번 정도 했는데, 대략 저정도 포인트가 당첨된다고 보면 된다.
저 별풍선은 kbpay로 결제한 건 하나당 한개씩 얻을 수 있다. 즉 결제금액당이 아니고 결제건당 주니까 오프라인은 1원 이상만 결제시에도 주고, 온라인은 1만원 이상 결제시에만 주는 걸로 되어 있는 것.
사람들이 여러개 얻을려고 온라인에선 나눠서 결제하는게 쉬우니까 온라인만 1만원 이상 결제건당 이라는 제한이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아래로 스크롤 내리다 보면 kb국민은행 월 최대 12,000 리워드 이벤트 응모라는게 있다. 이것 때문에 kbpay 어플로 편의점에서 결제하지 말고 kb스타뱅킹 어플에서 kbpay 버튼 눌러서 결제하라고 맨 처음에 말한 것.
그렇게 하면 위의 별풍선도 동일하게 주어지면서 추가로 한달 12,000리워드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
응모신청 하고 해야 한다. 이게 몇달째 계속 연장되면서 진행되는 이벤트.
대상에 보면 kb스타뱅킹 앱 내 kbpay 이용고객이라고 되어 있고, 그냥 kbpay 앱 이용건은 제외된다고 아주 명확하게 명시되어 있다.
즉 국민카드에서 운영하는게 kbpay 앱이고 국민은행에서 운영하는게 kb스타뱅킹 앱 내 kbpay 라서 구분이 된다고 보면 된다. 이름 자체는 kbpay 로 동일하지만 말이다.
적립가능처는 위와 같은데, 다른 곳들 말고 일단 오늘 글은 편의점에 관한 얘기니까 편의점을 보자.
세븐일레븐, CU, 이마트24, GS25, 미니스톱 이렇게 5개 편의점에서 가능. 즉 대형편의점에선 다 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이렇게 kb스타뱅킹 내 kbpay 들어가면 kb스타뱅킹 페이 리워드가 따로 표시된다. 그냥 kbpay 어플에서는 그냥 포인트리만 나오고 페이리워드는 표시되지 않음, 그래서 결제할때 그냥 kbpay 어플에서는 페이리워드로 결제가 안된다.
이건 위에선 언급했던, 1만원 단위로만 통장으로 뺄 수 있는, 즉 포인트리와 달리 인출에 약간 조건이 있는 리워드의 단점.
그래도 어쨌든 명목가치 자체는 리워드도 1리워드=1원으로 포인트리와 동일하다.
내가 위에서 말했던거, 국민은행 어플에서 kbpay 사용할려면 저 좌상단의 kbpay 어플을 눌러서 들어가면 된다. 이거 은근 모르는 분들 많더라.
이게 현재 내 포인트리와 리워드 잔고. 국민은행 어플에서는 이렇게 합쳐서 표시해준다.
아래는 국민카드 어플, 즉 그냥 kbpay 어플에서 같은 메뉴 들어가본거, 위에서 말한대로 포인트리 잔액만 표시되지.
그리고 이 포인트리 잔액이 실시간이 아니라서 들어가서 한번 위 사진의 화살표 부분 새로고침 화살표 버튼 보이지? 그걸 눌러줘야 현재 잔액이 제대로 표시된다.
내가 새로고침을 누른 모습, 시간이 19:40 에서 19:41로 업데이트 되었고, 그래도 잔액은 여전히 118P 뿐. 다시 한번 확인해봤다. kbpay 어플에서는 리워드 잔액이 안뜨고 사용도 할 수 없다는것!
이 이벤트 끝나면 그러면 kbapy 어플 그냥 들어가서 해도 되는데, 아마 앞으로도 kbpay 랑 kb스타뱅킹 앱 내 kbpay가 계속 경쟁하면서 이벤트로 혜택들을 줄거다.
현재는 kb스타뱅킹 앱 내 kbpay가 혜택이 더 좋으니까 그쪽으로 이용하면 되는것일뿐.
아이폰으로 편의점에서 신용카드 없이 애플페이 안되어도 결제할 수 있고 그게 오히려 혜택이 더 좋다는 글을 쓰려고 할려고 했는데, 그러다보니 kbpay 내용이 훨씬 더 많아져서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긴 했는데,
일부러 이렇게 자세하게 설명한 건 다른 카드사 쓰시는 분들도 찾아보시면 아마 비슷한 이벤트들을 하고 있을 거다, 내가 모든 카드사 내용을 다 정리할 순 없으니깐 대표적으로 내가 쓰는 국민카드 내용 정리라도 해서 유추하시라고 자세히 설명을 한 것.
이제 옷 주섬주섬 줏어입고 편의점 갈 때 불편하게 카드까지 챙기실 필요 없다! 아이폰 하나만 달라 들고가셔도 되고 오히려 그게 더 이익이다!!
물론 신용카드 그거 들고가면 그냥 띡 리더기에 꽂으면 되어서 더 편하긴 하니깐, 그냥 본인 편한대로 하시는게 최고긴 하다^^;
참고로 오늘 얘기한 kbpay 포인트 적립이나 리워드 주는거, 그건 가지고 계신 신용카드 혜택과는 당연히 중복으로 받을 수 있는거다. 그래서 제목에 애플페이나 신용카드 직접 결제보다 혜택이 더 좋다고 말한거.
어차피 애플페이 진출해도 국내 카드사들이 애플페이 혜택 이상으로 맞춰서 제공해주는 신용카드 출시해서 제공해줄 거고 위에서 설명한 것들은 카드혜택에 더해서 제공되는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