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마인은 FAQ에 보면 레이븐 코인의 경우 6시간마다 최소출금액 이상이면 출금이 된다고 써있는데, 실제로 해보면 최소출금액 이상이 모이면 거의 곧바로 출금이 됩니다.
보통 마이닝풀들은 일정수량이 모이면 출금을 진행하는 방식인데, 이더마인의 경우 워낙 풀이 크다보니깐 그 일정수량이 몇분마다도 계속 가득 차서 그렇게 빠르게 출금이 이루어지는 것 같구요,
그래서 최소출금액만 채우고 마이너 꺼야지 이러면 매번 출금 안된 코인이 조금씩 남아있게 되죠. 예를 들면 레이븐 코인을 채굴하고 최소출금액을 10개로 설정해 둔 후에 10개쯤 모였을 때 마이너를 끄게 되면 나중에 보면 10.05개 정도 출금되고 0.5개 정도 미출금 상태로 남아있고 이런 식이거든요.
하지만 다행히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단 최소출금액 기준을 아주 높게 설정해 둡니다. 1000개 뭐 이런 식으로 해서 근시일내에는 절대 자동으로 출금되지 않게 합니다.
그리고 10개가 모이면 마이너를 끄고 30분? 1시간? 정도 기다립니다. 그러면 unpaid와 Immature Balance 에 코인들이 남아있죠? 그걸 계산기로 더한 후 최소출금액에 그 합계인 결과값을 써줍니다.
아래는 제가 그런 방식으로 레이븐 코인을 출금한 것.
마지막으로 10.458 코인이 출금되었고,
현재 잔액은 이처럼 깔끔하게 전부 0이 되어 있습니다.
다른 코인들도 이와 마찬가지 방식으로 깔끔하게 잔고 0원으로 만들면서 출금할 수 있구요, 아마도 다른 풀들도 비슷한 방식으로 설정할 수 있을 듯 싶습니다.
마이너를 24시간 켜놓고, 대량으로 채굴하시는 분들은 별로 상관 없는 팁이긴 한데, 가정에서 그냥 그래픽카드 놀리기 싫어서 소량으로 채굴하시는 분들은 최소출금액 채우기도 빡세고, 잔돈코인 남는것도 아깝고 그렇거든요. 그런 경우에 좋은 팁이 될 수 있을듯 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