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코프와 앤알캐피탈대부는 얼마전 금융위원회에서 선정한 우수대부업체 21곳에 포함된 곳이기도 합니다.
리드코프야 대부업체 중에서는 유일하게 한국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곳이기도 하고, 또 러시앤캐시,웰컴론과 함께 한국 대부업체 빅3 중 한 곳이라서(원래는 웰컴론 대신에 산와머니가 2위였고 웰컴론은 4위였는데, 산와머니가 한국시장에서 몇년전 철수했죠.) 모르시는 분들이 없으실 듯 한데,
앤알캐피탈대부는 리드코프에 비해서는 거의 알려져 있진 않습니다만, 일단 우수대부업체 21곳에 포함되어서 대형업체로 분류되고 있고,
또 리드코프에서 인수한 곳으로도 유명하죠.
즉 앤알캐피탈대부는 리드코프의 자회사 형태인지는 모르겠으나, 어쨌든 주인은 리드코프입니다. 그래서 그냥 편하게는 같은 회사라고 보는 분들도 있습니다.
앤알캐피탈대부는 상호명에 써있듯이 대부업체이구요, 그래서 끝에 이름을 잘 봐야 합니다. 만약 그냥 앤알캐피탈이라면 2금융권인 캐피탈이지만, 앤알캐피탈대부이니깐 3금융권인 대부업체에 해당하는 거죠.
그러면 리드코프는 왜 리드코프대부라고 안하고 그냥 리드코프라고 하느냐 하면, 리드코프는 코스닥에 상장하기 위해서 매출의 절반 정도는 대부업으로 버는게 아니고 휴게소업이나 석유사업 등을 통해서 벌고 있거든요. 그냥 순수하게 대부업만 해서는 아마 한국증시 상장이 아마 안될거라… 아무튼 그래서 다른사업 비중이 50프로 정도이기 때문에 이름에 대부를 안붙여도 됩니다. 리드코프는. 대신 리드코프 대부사업부문이라고 있는게 우리가 흔히 아는 리드코프인 것.
리드코프에 관해서는, 일단 인터넷에 보면 소비자만족도는 별로 좋지 않다 러시앤캐시 같은 곳에 비해서 그런 후기들을 꽤 볼 수 있는데요, 반면 사용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애초에 빅3에 들어가는 업체니깐. 대출은 잘 나오는 편이라서 많은 분들이 이용을 하시는듯.
앤알캐피탈도 그러면 리드코프처럼 대출 잘나오느냐 하면, 같은 회사니깐 리드코프에서 대출 나오면 앤알캐피탈대부에서도 대출 나오고 그런건 아니구요, 어쨌든 별개의 회사고 대표이사도 다르기 때문에 영업방침도 다르겠죠? 그래서 한 사람이 리드코프와 앤알캐피탈에 둘다 대출신청 해보면 한쪽만 대출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느 쪽이 더 대출 승인율이 높냐면 그건 케바케예요. 어떤 분은 리드코프가 잘나온다고 하고, 어떤 분은 앤알캐피탈이 잘나온다고 하고, 자기 경험에 따라서 그렇게들 이야기하는 거라서, 아마 대출기준이 조금씩 달라서 누구한테는 후하게 보이고 반면 신용상황이 그 사람과 다른 누구한테는 박하고, 단순히 그렇게 보이는 문제겠죠. 자기한테 대출 해주는 곳이 대출 잘해주는 곳인 거니까요 결국은 말이죠.
어쨋든 둘다 대출승인이 까다로운 편은 아닙니다. 두 회사 모두 대출승인은 잘 해주는 편. 애초에 금융위원회 우수대부업체에 들기 위해서는 저신용자 대출비중이 70퍼센트 넘어야 하니깐, 그러면 대출 잘해준다는 거거든요.
재직전화를 어떤 방식으로 하냐 하는 것은, 이것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딱히 정해져 있는 방법이 있는게 아니라서, 어떤 경우는 직장 전화번호로 전화하면 대출받는 본인이 받아야 한다는 곳도 있고, 보통은 직장 전화번호로 전화해서 다른 사람이 받으면 보험사나 카드사인데 누구누구 근무하시냐 이렇게 물어보는 식으로 재직확인을 하는 편입니다. 개중에는 재직전화 안오는 경우도 있긴 한데 뭐 이건 대출승인하는 직원에 따라서 다를수도 있겠습니다.
금리는 지금 법정최고금리가 현재 연 20퍼센트 이하라서, 대부업체들 보면 거의 대부분 금리는 연 20퍼센트 이내라고 적어 놓았는데요, 보통 대부분의 대부업체들의 개인대상 신용대출의 거의 99%는 법정최고금리로 나간다고 보면 됩니다. 재대출이나 추가대출 혹은 신용이 아주 좋으신 분들의 경우엔 금리가 좀 내려가는 경우도 있긴 한데, 거의 그런 경우는 제가 알기론 아주 극소수이고, 보통은 대부분 연 19.9% 정도로 나오지 않을까 추측됩니다.
홈페이지엔 연 20퍼센트 이내라고만 적혀 있으니 대부업체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은 더 내려갈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하실 수 있지만, 사실 좀 이용해보신 분들은 다들 알죠 연 20퍼센트 이내라고 적혀 있으면 거의 최고금리인 연 20퍼센트로 나온다는 걸요. ㅋ
제가 리드코프에 관심이 있는건, 리드코프 주식이 너무 비쌀때 사는것만 아니면 은근 괜찮다고 보고 있기도 해서입니다. 본업의 절반이 휴게소나 석유 관련 사업으로 안정적이라서 배당금도 많이 주고, 빅3 대부업체니까 본업인 대부업에서도 괜찮게 하고, 그리고 최근 금융위원회에서 대부업체들 중에서 우수업체 선정하는 것도, 대부업체가 필요하긴 하니까 쉽게 없어질 수도 없는거라는걸 말해주는 거기도 하고, 물론 현재 주가는 지금 글쓰는 날 기준으로 8,580원인데 아주 비쌀때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역사적으로 싼 시기도 아니기 때문에, 지금 리드코프 주식 사세요 이렇게는 전 말 못하겠구요, 저도 그냥 관심종목에 넣어놓은 정도입니다. 혹시라도 주가가 필요 이상으로 많이 빠지면 그때는 한번 고려해 볼 만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