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대출이라 하면 보통 1금융권 은행들 대출을 말한다. 케이뱅크나 카카오뱅크 같은 인터넷전문은행도 1금융권. (우리나라 인터넷 전문은행은 현재 1금융권만 인가가 나온다.)
왜 모바일대출이 주로 1금융권이냐면, 모바일 어플 개발하고 대출 프로세스 개발하고 그런거 할 자금력이 있는 곳이 1금융권들이 많아서.
물론 요즘엔 웬만한 2금융권이나 3금융권 대형업체들은 모바일로 대출을 할 수 있게 어플은 만들어져 있으니 그들도 모바일대출이라고 할 수 있긴 한데, 1금융권들처럼 그렇게 잘 해놓은 곳들은, 글쎄 몇개 안된다, 주로 아주 대형 업체 유명한 곳이 종종 그렇다, 대표적으로 sbi저축은행의 사이다뱅크가 그런데 sbi저축은행은 저축은행들 중에서 독보적으로 1위인 곳이라 그렇다.
일단 기대출이 많다면 신용점수가 올크레딧이단 나이스 평가정보든 820점 이하일거다. 보통 820점 이하를 중신용자라고 부른다. 기대출이 많으면 당연히 신용점수가 당연히 낮을 수 밖에 없다. 원래 기본적으로 대출 하나 받을때마다 깍이는 구조라서 그렇다. 아주 예외적으로 생애 최초 1금융권 대출(마통 포함) 받을 경우는 반대로 오르기도 한다고 하는데, 무조건 그렇것도 아니다, 개인차가 있다.
군필은 주로 대부업체나 2금융권 저축은행들에서 많이 보는 편인데, 군필인지 여부가 모바일대출로 할때 자동으로 전산으로 조회되는 것도 아니라서, 그렇게 중요하진 않고, 나이는 어느정도 많을수록 좋다. 20대 초반이면 좀 불리하고, 20대 후반이면 대부분 군필이기도 하고 사회생활 할 나이라서 약간 나이로 대출승인 가능성이 더 높아지긴 하는데, 그것도 아주 큰건 아니다.
케이뱅크가 신용대출 플러스, 직장인 대출이라고 되어 있는거 말고, 대출조건에 직장인이란 말 없는 대출이 케이뱅크에신용대출 플러스란 이름으로 있는데 그게 전통적으로 승인율이 좋았다. 카카오뱅크보다 훨씬 승인율이 높은데, 이유는 케이뱅크가 앞서 출범하긴 했는데 여러가지 문제로 현재는 후발주자 느낌이라 그렇다. 씨티은행 대출도 잘나오기로 유명했었는데 요즘은 일반소비자 대상으로는 철수했다는 얘기들을 들었어서 아마 지금은 안할거다.
카카오페이에서도 최근에 대출서비스를 런칭했는지 요즘 승인율이 좋다고 한다. 그러니 카카오페이도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