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여름이라서 하루만 돌려보고 말았습니다. 이더리움도 돌리고 있었는데, 그건 한 3일 정도 돌리다가 같이 접었구요.
이유는 여름이라 더워서. 여름 끝나고 추워지면 다시 돌리면 아주 좋을 듯 싶습니다.
하루 정도 돌린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초당 3000해시 정도 나오는 cpu로 돌려서(인텔이라 해시 별로 안나와요) 0.000547 XMR 모은 상태. 하루 돌리면 이정도 나오는데(아래 사진엔 2천 정도로 해시가 표시되는데, 좀 켜놓고 있다보면 평균적으로 3천 정도는 나오는거 같더군요.)
제가 쓰는 이 풀이 0.5XMR 부터 수수료 없이 자동출금되는 곳이라 0.5XMR에 도달하려면 아래처럼 계산해보니 2.5년 정도가 걸립니다. 현재 시세로 12.6만원 정도.
라이젠 4세대 5900x 로 돌리면 초당 15000 해시정도 나온다니까, 그러면 6달 정도 돌리면 0.5XMR이 나오겠군요. 라이젠은 다들 해시율이 좋더군요.. 제가 가진 인텔로는 뭐… 그래도 전기세 생각해도 요즘 코인 시세가 워낙 좋아서 인텔도 이득이긴 하니까 돌려보긴 했습니다. 요즘 나오는 인텔 cpu는 암당보다는 아니지만 그래도 3천보다는 훨씬 잘 나오실 겁니다.
(벽전력 측정해본 결과 전혀 이득이 아닙니다. 제 경우 모네로 돌리면 80w 정도 더 먹는걸 확인했는데, 그러면 일반적인 가정집 301~450kWh 구간 기준 1년에 대략 12만6420원 정도의 전기료가 더 나오더군요. 2.5년이면 31만6050원.
즉 돌릴수록 손해이고 이득일려면 현재보다 모네로 코인 가격이 2.5배 이상 올라야 합니다. 아니면 더 효율좋은 cpu와 더 저렴한 전기요금으로 캐든지요. 그런 cpu도 실제로 있긴 하고, 또 일반전기 쓸 수 있는 사무실이나 오피스텔 같은 곳에서 돌릴수도 있으므로 그런게 가능한 분들은 이득일 수는 있습니다.
즉 지금은 제 경우는 가정집에서 효율 별로 좋지 못한 cpu만 가지고 있으므로 모네로 코인 캐는것보다 그냥 모네로 캐인 돈주고 사는게 더 이득이라는 얘기. 그냥 사는게 전기요금보다 더 싸니까요.)
(monerobenchmarks.info 이란 곳에 가셔서 cpu 모델명을 검색하면 초당 해시율이 나오니까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제가 이용하는 풀은 minexmr 이라고 모네로코인 풀 중에선 전세계에서 제일 큰 곳인데, 수수료 없는 자동 출금은 0.5XMR, 더 소액은 수수료 내고 수동출금 할 수 있는데 그 수수료가 0.004XMR 입니다. 즉 0.004XMR 이상 모으면 0.004XMR 제하고 자기 지갑으로 수동출금받을 수 있습니다.
모네로 코인 채굴하는 방법은 다른 곳들에도 방법들이 잘 나와 있어서 저도 검색해서 찾아보고 했구요, 다만 검색해도 안나오는 내용들이 있어서 그건 제가 혼자 해결해야 했습니다. 오늘은 그 내용을 적어볼게요.
어차피 다른 곳들에도 있는 내용을 여기 또 적을 필욘 없겠죠. 저도 힘들고, 그리고 miner 버전이나 그런것들이 바뀌면 또 내용도 달라지니깐. 본인이 하실 때는 좀 더 달라지는 부분들도 있을 순 있습니다. 따라서 그때그때 뭔가 이상한거 같으면 검색해서 더 찾아보셔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단 모네로 코인은 현재 CPU 로 채굴할 수 있는 채산성 있는 거의 유일한 코인입니다. 일부러 GPU나 채굴전용기기들이 채굴하지 못하도록 코드르 짜놔서 그래요. 원래 대형 채굴장들이 코인을 채굴할수록 암호화폐 생태계에는 안좋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큰손들이 있으면 사실상 중앙집권적화폐가 되버리니까요.) 개발자들이 일부러 그렇게 만들어 놓은 것.
CPU로 채굴하면 일단 그래픽카드로 하는 것보다 컴퓨터에 부담도 덜가고 열도 덜나고, 또 CPU 가 그래픽카드보단 압도적으로 더 수명이 긴 부품이다보니 채굴할때 부품고장 부담도 훨씬 덜합니다. 원래 컴퓨터에서 고장 제일 안나는 부품이 CPU랑 램이고 그 고장 안나는 정도도 다른 부품들보다 압도적이거든요.
그래서 주로 모네로 코인은 PC방 사장님들이나 중고 서버(일반 컴퓨터처럼 본체가 있는게 아니고 랙 형식으로 되어서 좁은 공간 안에 엄청나게 많은 컴퓨터들이 들어가는 형태의 서버) 판매하시는 분들이 있는 컴퓨터 놀리기 싫어서 돌리시는데 그 분들은 월천씩 가져가기도 하신다는군요. 하긴 워낙 댓수들이 많으시니깐.
일단 모네로 코인 채굴을 위해선 지갑을 만드셔야 합니다. 업비트나 빗썸 같은 국내 코인 거래소에서는 모네로 코인을 취급하지 않고, 바이낸스 정도의 해외 거래소에서 취급하는데, 거래소들 지갑주소는 해킹 등의 우려로 인해서 거래소에서 뭔가 이상하면 바꿀 수도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자기 지갑을 만들어서 그쪽으로 등록해놓으시는게 좋습니다.
이더리움은 그래픽카드로 채굴하면 그래도 출금을 자주 받을 수 있으니 거래소지갑으로 해놓아도 되겠지만, 모네로는 아무래도 출금을 자주 받을 수 있을 만큼 채굴이 잘 안되는 cpu 채굴코인이다보니 자기가 그냥 지갑프로그램 다운받아서 만드는게 안정적입니다.
지갑프로그램을 받았으면, 지갑주소를 만드시면 됩니다. (이건 어렵지 않으니 알아서 해보세요. 지갑프로그램 깔면 자동으로 만들어지니 지갑주소 어디 적혀있는지 찾기만 하시면 될겁니다.)
그 다음엔 minexmr 이란 전세계에서 가장 큰 모네로 풀을 방문합니다. 국내 풀인 마이닝풀허브도 있긴 한데, 아무래도 모네로는 사용자가 적다보니 마이닝풀허브가 국내풀중엔 가장 큰 곳이긴 하지만, 전세계급 풀에 비해선 규모가 작아서 하루에 코인 1개가 안캐지는 경우도 있어서 좀 이용하긴 그렇습니다. minexmr 은 몇분만에도 한개씩 캐지기 때문에 숫자 올라가는걸 쉽게 볼 수 있기도 해서 그래서 전 minexmr을 추천하는 편.
(마이닝풀허브도 한달 정도 꾸준히 돌리신다고 전제하면 minexmr 이랑 비슷하게 캐지긴 할겁니다. 어차피 코인채굴이란게 승자가 전부다 가지는 확률싸움 방식이다보니깐 아무래도 풀이 작으면 하루하루 캐지는양 변동이 클 수 밖엔 없거든요.)
거기서 마이닝가이드로 가셔서 그대로 해주시면 되는데요, 읽다보면 XMRig 라는 마이닝 프로그램을 다운받으라는 말이 있을 겁니다.
모네로 지갑이나 마이닝 프로그램을 다운받으면 당연히 다운받는 순간부터 브라우저들에서 위험한 파일이다 그러고 컴퓨터의 백신프로그램들도 위험파일발견!! 이란 메세지를 뿜기 시작하는데요,
이건 모든 코인 관련 프로그램들이 그렇습니다. 지갑까지 이런 메세지를 뿜는 건 모네로코인밖에 없는 것 같긴 한데, 아무튼 그래서 공식사이트에서 잘 받으시고, 해당 백신이나 그런 것들은 알아서 잘 예외처리를 해주시거나 끄시거나 하시면 됩니다.
관공서나 은행 방문하면 설치되는 v3 같은 경우는 예외처리 같은게 없어서 맨날 경고문이 뜨실텐데, 윈도우10 기준으로 윈도우키+tap 키 누르면 데스크탑 1,2,3 라고 해서 다른 작업화면들을 세팅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v3 에서 나오는 경고문은 닫아도 계속 뜰거기 때문에 경고문 뜨면 닫지 말고 그냥 데스크탑2 등의 화면으로 옮겨주시고 무시하시면 됩니다. 저는 그렇게 해요.
아무튼 XMRig 마이너의 경우 설치하면, xmrig-6.12.2-msvc-win64 버전 기준으로 아래와 같은 파일들이 있는데요,
보통 다른 곳에서 설명해놓은 글들 보면 다들 start.cmd 파일을 수정해서 실행시키라고 되어 있습니다. (더 좀 예전 글들은 start.bat 파일 얘기가 나오죠.)
그런데 그렇게 하시면 cmd 파일은 관리자모드로 실행시킬 수가 없기 때문에 속도면에서 손해를 보게 되구요, 그래서 xmrig.exe 파일을 관리자모드로 실행시키셔야 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마이너 켰을 때 아래처럼 msr 노란색 항목에 빨간 글씨로 FAILED TO APPLY MSR MOD. HASHRATE WILL BE LOW 라고 뜰겁니다. 이러면 대략 10%? 그정도는 손해보는 것 같더군요.
따라서 저 메세지를 안보려면, xmrig.exe 파일을 관리자모드로 실행해주셔야 하는데, 그럴려면 같은 폴더에 있는 config.json 파일을 윈도우 무료프로그램인 visual studio code 같은 코딩 프로그램로 열어서 안에 내용들을 수정해주셔야 합니다. 보통 cmd 파일 수정하라는 글들 보면 이렇게 이렇게 수정하라는 내용들 있잖아요? 지갑 주소라든지, 접속서버 주소라든지, 개발자에게 도네이션하는 비율이라든지, 그 내용들 입력하는 곳이 저 config.json 파일 안에도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들을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start.cmd 파일을 수정해서는 해당 변경내용이 xmrig.exe 파일엔 적용이 안되거든요.
그리고 풀 서버 주소에 포트가 4444 밖에 안내가 안되어있으실텐데 이걸 7777로 바꾸어 줍니다. 국내 통신사들은 저 4444 포트를 막아놔서 보통 모네로 채굴하시는 분들은 7777로 하거든요.
다 끝나셨으면 수정내용 저장을 하시고 xmrig.exe 파일을 관리자모드로 실행시켜 줍니다. 이게 끝입니다. 이제부턴 이 xmrig.exe 파일만 실행시키시면 그때부터 자동으로 채굴이 시작됩니다. config.json 에 마이닝풀 주소랑 자기 지갑주소랑 등등 다 수정해 놓았으니까 그 정보로 채굴을 하는 것이죠.
그 후엔 한 1시간? 정도 있다가 minexmr 대시보드에 가시면 잘 채굴되고 있고 자기가 채굴한 코인도 업데이트되고 있는게 보이실 겁니다.
참고로 minexmr 홈페이지의 마이닝 가이드에 보시면 서버가 4개 정도 있는데, 제가 하나하나 다 핑테스트 해본결과 한국에선 싱가폴 서버가 가장 핑이 낮았습니다. 쓰시는 인터넷 회선마다 다를 수는 있으니 핑테스트 스스로 해보셔도 좋은데, 아마도 싱가폴이 같은 아시아라 아마 핑 속도 면에서 가장 나을 듯 싶습니다.
이상으로 모네로 코인 채굴 방법과 약간의 후기글을 적어보았는데요, 전 원래 이더리움이랑 모네로랑 같이 돌리고 잘때도 컴터 켜놓고 자고 그랬는데, 더워지니까 할 짓이 못되더군요. 다만 겨울에는 안그래도 밤에 추우니까 아주 좋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그때까지 코인가격이 지금 추세면 이더리움에 비해 채산성이 안좋은 모네로라고 하더라도 비싼 가정집 전기라고 하더라도 일단 돌리는게 이득이긴 하니까요. 제가 좀 알아본 결과 rtx 3080 같이 전기 많이 먹는 그래픽카드라도 2way 까지는 가정집에서 돌려도 지금 코인 시세라면 전기요금 걱정은 별로 안해도 된다고 하더군요.
이상 어차피 게임 그거 몇달 하다 말게 뻔한데 비싼 CPU와 메인보드에 거기다 비싼 그래픽카드까지 사놓고는 결국 몇년씩 묶히다가 뒤늦게 소소하게나마 채굴이라도 돌려본 사람의 모네로(XMR)코인 채굴 이야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