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생이나 아르바이트생은 대표적인 현금수령 직종이죠. 그래서 소득증빙이 안되는 경우가 많아서 일반적으론 대출이 힘듭니다.
통장내역을 제출하고 소득을 인정받아서 대출을 받을 수는 있지만, 항상 그렇게 되는 것은 아니죠. 소득증빙과 4대보험이 들어가는 직장인들에 비해서는요.
그럴 경우 보통 신용카드를 쓰시는 분들은 카드론을 이용하게 되고, 신용카드도 없으신 분들은 대부업체를 이용하게 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최근 1금융권들의 모바일대출 열풍으로 인해서 인정소득으로 대출을 해주는 무서류 상품들이 많아졌기 때문에 더 이상은 그럴 필요가 없어졌는데요,
이런 1금융권의 모바일대출 상품들은 소득증빙이 안되더라도 개인의 신용카드 사용 내역이나 통장 거래 내역, 건강보험료 납부 내역 등을 참고해서 나오는 인정소득 내지 추정소득을 이용해서 대출을 해주기 때문에 소득증빙이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무서류라는 간편한 대출이면서 동시에 그 무서류라는 것 때문에 무직자나 아르바이트생, 알바생 분들도 대출이 가능해진 것이죠.
다만 직장인분들에 비해선 대출한도가 낮습니다. 예를 들어 케이뱅크 슬림k 대출의 경우 건강보험료를 내는 직장인이라면 자신의 연봉과 5천만원 한도 중 적은 쪽에 맞춰서 대출이 나오기 때문에 만약 연봉이 5천만원이라면 무서류대출로 5천만원까지 받을 수가 있게 되죠.
그러나 그렇게 인정소득이 크게 잡히지 않는( 건강보험료 납부 내역이 없는) 알바생이나 아르바이트생 분들의 경우는 보통 300만원~500만원 정도의 소액까지 가능한 편입니다.
따라서 소액이 필요한 경우라면 그냥 1금융권 모바일 대출 중 자신이 마음에 가는 곳을 선택해서 신청하시면 되는 것이죠.
(이 때 한두 군데 부결나더라도 다른 곳도 조회를 해보는 것이 포인트이구요. 대출은 원래 금융사마다 좀 대출정책 등이 차이가 나거든요.)
좀 더 많은 금액이 필요하더라도 개인의 신용상황에 따라 한도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일단 신청해서 나오는 한도를 보고 대출 여부를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한도나 대출 승인이 그렇지 않은 분들에 비해 더 수월하게 그리고 많이 나오는 편이구요, 만약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를 받아서 아직 갚지 않은 금액이 있으신 분들은 대출이 부결날 확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래서 가장 안타까운 경우는 왠지 1금융은 어려워 보여서 쉽게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를 먼저 쓰시는 경우인데요, 1금융 먼저 받고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 받는 건 가능하지만 그 반대는 훨씬 어려워지기 때문에, 그런 것은 매우 비효율적인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1금융권 모바일 대출이 부결이 나셨다면 다음으로 시도해 볼 수 있는 것은 카드사들의 중금리대출 상품입니다.
비회원 대상의 일반신용대출인데 국민카드, 우리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등 대부분의 카드사에서 마련해 놓고 있구요, 이율은 보통 10% 이상부터 시작하고, 신용도가 낮으신 분들의 경우엔 최고 21%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대부업체는 연 24%를 받고 있습니다.)
대신 이렇게 금리의 높고 낮음이 큰 대신에 1금융권보다 더 대출을 해주는 폭이 넓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대부업체를 이용해야 했던 저신용자들에게도 대출이 나가는 편이거든요. 물론 금리가 21퍼센트까지 올라가는 경우는 신용이 매우 낮으신 경우이기 때문에 한도도 500만원 정도까지의 소액만 가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