흠, 사실 아마 몇년 전 훨씬 예전부터도 가능했던것 같아서 좀 뒷북인가 싶긴 한데 어쨋든 오케이저축은행에서는 저축은행 치고는 드물게도 24시간 대출이 가능합니다.
모든 대출이 가능한 건 아니구요, 대충 패턴은 ok저축은행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대출들, 별도의 서류제출이 필요 없는 대출들이 24시간 대출이 가능한 경향이 있고, 예를 들어 정부지원서민대출 같은 건 아무래도 서류 보고 심사해야 하는 거라 24시간 대출이 가능하진 않습니다.
(물론 1금융권들의 경우는 4대보험 가입된 직장인들에 한해서 그들은 자동으로 전산으로 그 정보 불러와서 신용평가가 가능하니깐 그렇게 대출나오는 시스템을 갖춰놓고 온라인햇살론 그런 이름으로 정부지원 대출도 24시간 하는것 같긴 한데, 일단 저축은행들 중에서는 현재 그렇게까지 하고 있진 않습니다. 오케이저축은행도 온라인햇살론 대출이 있긴 한데, 현재는 온라인으로 가능하단 거지 24시간 가능하진 않습니다.)
예를 들어 OK한도우대론, 딱 봐도 이름부터 서민대출 아니고 그냥 ok저축은행의 자체대출상품인듯 보이시죠? 이런 대출들은 보통 24시간 대출이 가능합니다.
반면 이렇게 표준사잇돌2 라는 대출상품은, 사잇돌 이라든지 햇살론 이런 이름이 들어간 건 정부지원 서민대출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이런 상품들은 당연하게도 서류 내고 심사 받고 어쩌고가 필수이기 때문에 24시간 대출은 안되죠. 신청이야 24시간 될 수 있겠지만, 돈 입금까지 완료되는건 업무시간은 한번 껴야 가능한 구조.
(1금융권 시중은행들은 건강보험공단과 전산 연결해서 4대보험 들어간 분들은 자동으로 정보가 스크래핑되게 해놔서 24시간 가능한 것도 같습니다만, 이건 제가 자세히 아직 알아보진 않았습니다.)
그러면 24시간 대출 가능한지 어떻게 아느냐, 그건 상품설명에 그렇다고 써있습니다.
이렇게 대출상품 개별페이지에 들어가서 상품 정보를 누르시면,
이렇게 맨 마지막 비고 란에 24시간 365일 대출신청 가능한 상품이라고 적혀 있죠. 다른 상품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상품은 마이너스 OK론인데 마지막에 비고란에 적혀 있죠 24시간 가능이라고.
위 상품은 주부OK론인데 역시 마찬가지로 24시간 대출이라고 설명하는게 비고란에 있습니다.
오케이저축은행의 경우 24시간 대출이 안되는 상품들은 상품설명에 아예 비고란 자체가 없습니다. 아래처럼 그냥 이자부과시기 항목이 끝이고 그 뒤에 비고란이 따로 없죠.
이게 24시간 대출을 진행할려면 단순히 직원 앉혀놓으면 되는게 아니고 따로 비대면 전산시스템 그런걸 만들어서 사람이 없어도 24시간 돌아가게 전산시스템을 구축해놓아야 하는데, 이 전산시스템 구축하는게 하루이틀에 끝나는 것도 아니고 최소 몇달씩 걸리고 그거 개발하는 IT인력들 인건비도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돈도 많이 드는 작업이거든요. 그래서 이렇게 해놓은 곳들이 별로 없습니다.
좀 규모가 큰 곳들이나 그렇게 하고 있죠. 그래서 현재는 sbi저축은행의 사이다뱅크 그리고 오케이저축은행 이 두 곳 정도. 대부쪽에서는 오케이저축은행과 같은 그룹사인 러시앤캐시 그곳이 거의 유일하구요. 웰컴저축은행과 웰컴론, 차례대로 2금융권 3금융권 회사인데 그곳들도 요즘은 되는지 모르겠네요, 예전에 되게 한다고 했던것 같은 기억이 어렴풋이 있어서…
보통들 24시간 대출 가능한 곳들은, 그래서 큰 금융사들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1금융권 은행은 다들 크니까 그런 상품들이 있고, 보통 왜 비대면대출이라고 하는 것들, 2금융권에서는 카드회사들은 다 규모가 크니까 카드회사들은 진작부터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란 이름으로 태곳적부터 하고 있었고, 같은 2금융권이지만 저축은행들은 보통 규모가 작기 때문에(규모가 작으면 자금이 적고 그러면 시스템 구축할 돈이 없으니깐) 그나마 규모가 큰 sbi나 오케이 정도가 하고 있고, 대부업체들은 더더욱 규모가 작아서 그나마 러시앤캐시 정도만 하고 있고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