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밴당했는지, 사유가 무엇인지는 트위치에서 공식적으로 못박은 것은 아직 없습니다. 다만 관계자들에 따르면, 자신의 채널에서 인종차별 문제가 될 수 있는 코미디 영상을 틀었고 그것 때문에 영구밴을 당한 것이라는 얘기들이 현재 흘러나오고 있다는 정도.
현재 그의 트위치 채널로 접속하면, 이렇습니다.
전형적으로 트위치가 채널을 밴때렸을때 표시하는 메세지. 정말 성의없죠.
그의 유튜브 채널은 2일 전에 올라온 동영상 이후로 별다른 이와 관련한 업데이트는 없습니다. 아직 모르고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글을 쓰는 도중 닥터디스리스펙트의 트위터에 해당사항에 대한 트윗이 올라왔습니다.
요약하면, 자긴 이유도 듣지 못했다. 응원해달라. 이런 내용입니다.
평소 닥 방송을 자주 보진 않지만, 종종 방송보면 유쾌하고 좋은 사람이었던 듯 해서 이번 트위치의 결정은 좀 아리송합니다.
(게다가 다른 자기급의 스트리머들은 게임사에서 많으면 10억원씩 현금받고, 그 대가로 신작게임 할때도 묵묵히 그냥 자기 좋아하는 게임 하고, 그래서 시청자가 몇만명씩 되어도 그게 다 코어 시청자들이라는 좀 대단한 사람이었죠.)
닥은 트위치 스트리머들 중에서 탑5 안에 무조건 들 정도로 구독자수도 몇만명 수준이고, 거의 트위치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존재거든요. 그러니 신중히 판단을 해야했을텐데 말이죠.
사실 이쪽 게임업계쪽 사람들이 정말 개념 없는 인간말종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프리카도 그렇고 트위치도 그렇고, 그리고 사실 일반 게이머들도 그런 경우가 많죠. 그런 건 그간의 여러가지 사건으로 당연히 알고 계실거라 믿습니다.
금방 들통날 거짓말도 아무렇지도 않게 하던 트위치 코리아 직원들, 트위치에서 저작권 있는 음악을 무시하고 스트리머들이 트는데 그게 뭐 어때서 하면서 제제하지 않던 트위치 본사와 트위치 코리아, 그런것들을 전혀 문제삼지 않고 당연히 여기던 트위치 시청자들. 뭐 이런건 빙산의 일각일 뿐이죠. 단순히 묵인의 문제가 아니라 옳고 그름에 대한 개념 자체가 틀려먹었다는 게 심각한 것.
그래서 들어가보면 훨씬 더 더러운 일들이 많이 일어나는 곳입니다. 더 충격적인건 본인들은 깨끗하다고 생각한다는 것.
상상을 초월하는 정신나간 애들이 정상인인척, 정의로운척 코스프레 하는 곳, 그리고 너무 오래 그렇게 해서 이제는 그게 코스프레란 것도 까먹은 사람들이 있는 곳이 게임업계란 곳이거든요. 뭐 물론 이건 다른 업계도 전혀 다르지 않습니다. 사실 대통령들도 그러잖아요.
글쎄요. 개인적으론 트위치 직원들이 인종차별이란 것을 판단할 수 있는 지식 자체를 갖고 있는지부터가 의문이네요. 아무리 봐도 그냥 트위치코리아 따라서 본사도 별 이유 없이 그냥 지들 맘대로 밴하고 그런 곳인가 봅니다.
그러면서도 트위치 본사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트위치는 유명 스트리머라고 해서 규정에 차별을 두지 않습니다.”
아니 그런 말은 니네가 공정하게 일처리할때나 의미를 갖는 말이지. 제일 썩은 집단이 그런말하면, “우리는 유명 스트리머라고 해도 우리맘에 안들면 짤라버립니다. 그러니 까불지 마세요” 라고밖에 안들린다.
트위치 정말 나쁜 놈들이네. 라고 생각이 드신다구요? 나무위키 같은 태생부터가 불법인 곳들도 잘들 이용하고 그 사이트에 기여들도 많이 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국내 사이트들도 지금 있는 대형사이트들, 과거사건들 파보면 더 가관이죠. 그냥 이번 사건으로 우리 자신들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