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카드 어플에서 이용내역 보면 위 사진처럼 청구할인은 주황색 글씨로 할인 얼마, 적립은 파란색 글씨로 적립 얼마 이렇게 나오는데요,
저렇게 간단하게 확인 가능하지만, 많은 분들이 확인이 안된다고 대체 무슨 일이냐고, 할인이나 적립 표시가 없다고 많이들 걱정하시는데,
그게 시차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카드사용내역은 쓰자마자 바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그 아래에 주황글씨 파란글씨는 나중에 추가되거든요.
언제 추가되냐면, 영업일 기준으로 보통은 D+1일날 청구할인 주황색 글씨가 업데이트가 되고, D+2일날 적립혜택 파란색 글씨가 업데이트가 됩니다.
위 결제는 7월 19일날 밤 11시 37분에 한거였는데요, 화요일이고 평일이었죠. 그리고 그 다음날인 7월 20일 수요일도 평일, 7월 21월 목요일 오늘도 평일이었습니다.
그래서 위 할인 5,637원 주황색 글씨 이건 7월 20일날 확인해보니 업데이트가 먼저 되었고 옆에 적립 표시는 없었는데요,
D+2일인 7월 21일 목요일날 확인해보니 정상적으로 적립 2,480점이 추가적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따라서 만약 금요일날 결제했다면 다음 영업일은 토요일, 일요일 지나서 월요일이 될 테니깐, 금요일날 결제한거 청구할인은 월요일날, 적립은 화요일날 업데이트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위 사진에 보시면 매입이라고 되어 있는거 보이시죠? 만약 매입이 아니고 미매입 상태라면 청구할인이나 적립 업데이트가 좀 더 늦어질 수도 있을 것 같구요.
우리나라 신용카드 결제구조상 우리가 결제를 하면 일단 미매입 상태로 되고, 상점에서 해당 결제를 매입상태로 변경하는 신청을 해야 매입 상태로 변경되는데, 그래야지만 결제가 확정되기 때문입니다. 미매입 상태는 아직 결제가 확정된 상태가 아니고, 미매입 상태로 일정기간 지나면 결제는 자동취소 되는 구조거든요.
이상, 저의 개인경험에 따른, 그리고 그동안 오래 국민카드 써왔던 제 그간 경험도 참고해서 작성해 보았습니다. 개인별로 그리고 만약 국민카드 아니고 다른 카드사 신용카드를 사용하신다면 위 내용과 약간 다를 순 있습니다. 그래도 많은 분들이 청구할인이나 적립이 카드 결제내역에서 확인이 안되는 문제로 많이들 애태우시기 때문에, 애태우지 마시라고 한번 작성해 보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