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21은 상위모델로 플러스 울트라 이렇게 두가지가 있어서 총 세가지입니다.
간단히 요약해드리면 갤럭시 s21 플러스 모델은 울트라와 액정크기가 거의 비슷하고, 갤럭시 s21 울트라는 엣지디스플레이를 유지해서 탑재했고 와콤이 적용된 s펜이 사용 가능하며 10x 광학줌 카메라가 추가되었고, 배터리가 이틀동안 충전없이 사용해도 충분할 정도로 배터리시간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웬지 그럼 무조건 갤럭시 s21 울트라로 가야하는거 아냐? 하실 수 있는데, 사실 일반 분들에겐,
첫째: 엣지디스플레이는 보기에 이쁘고 그립감이 좋은거지 사용할때 편리한 건 아니고,
둘째: 10x 광학줌도 그걸 자주들 쓰진 않죠.
셋째 : 그리고 펜도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것도 아니고. 안쓰는 분들은 아예 평생 안씁니다.
그래서 가성비는 갤럭시 s21 기본형 모델이 대부분의 분들에게 더 좋습니다. 대부분의 분들에겐 갤럭시 s21 울트라의 장점이 그렇게 크게는 와닿지 않으실테니깐.
색상이 블랙이 플러스 이상 모델에만 있긴 하지만 블랙 선호하시는 분들도 s21에 있는 그레이 정도면 만족하실 수 있을 것 같고.
다만 한가지, 배터리시간은 일반분들에게도 좀 와닿을 장점이시긴 합니다. 울트라가 액정에 주사율 조정이 더 폭넓게 들어가는 고급기술이 들어가 있어서 배터리 용량 뿐 아니라 효율까지 더 좋거든요. 일반분들은 이틀은 충전없이 충분히 사용 가능할 정도입니다.
따라서 결론은 일반적인 취향의 분들을 가정했을 때 가성비는 갤럭시 s21 기본형 모델이 좋고, 액정크기가 작다 하시는 분들은 갤럭시 s21 플러스가 좋을 듯 싶습니다.
아래는 dave lee 의 Samsung Galaxy S21 + S21 Ultra Review 영상에서의 사진 몇 장.
제가 한 이야기와 같은 측면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는 영상이고 리뷰퀄리티가 좋으니 찾아서들 봐보시길
갤럭시 s21 에서 카메라 부분 디자인이 확 변했죠. 특유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해서 그런듯한데-누가 봐도 갤럭시 s21이네! 이러고 알 수 있도록- 꽤나 성공적이란 평이 많습니다.
확실히 카메라를 보면 울트라가 압도적으로 좋아보이는 비주얼이긴 한데 갤럭시 s21도 프리미엄 폰이예요. 영상에서 데이브도 10배 광학줌 매일같이 쓰는 사람 아니면 큰 차이 못느낄거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울트라 s펜의 경우 블루투스가 안되고 그래서 충전할 필요도 없는 와콤펜인데요, 블루투스 되어서 제스쳐도 쓸 수 있는 s펜 프로도 나중에 출시예정이라고 삼성에서 이번 언팩에서 발표했습니다. 오늘 안에 할거라고.
다만 그러면 외장형 펜이니까 별도로 충전해야 할텐데… 그래서 그냥 제스쳐 포기하고 그냥 s펜이 제가 보기엔 더 나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 나온 s펜도 노트에 있는 펜보다 훨씬 묵직한 편인데 s펜 프로는 그보다도 한차원 더 묵직하군요. 그래서 필기감은 확실할 것 같습니다. s펜도 외장인 대신 그만큼 두껍고 켜져서 이제 비로소 쥐었을 때 펜같다 라는 호평들이 있었으니깐. 따라서 필기 많이 하시는 분들은 s펜 프로를 정말 좋아하실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그런 분들은 울트라로 가셔야겠죠.